심리를 보라

첫인상 '이것' 법칙만 알면 사로잡을 수 있다! 본문

심리의 모든 것

첫인상 '이것' 법칙만 알면 사로잡을 수 있다!

BB001 2016. 12. 27. 08:00



우리가 처음 만난 사람을 만나 그 사람에 대해 판단을 내리기 까지 약 5초!

첫인상은 한번 형성되면 바꾸기 어려우며, 첫인상을 바꾸려먼 60번 정도의 노출이 필요하다.


그만큼 그`그녀와의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그 첫인상으로 그사람과 나의 발전 가능성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첫인상은 단순히 처음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할지에 대해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그럼 첫인상에 관련하여 몇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인상 형성에 미치는 요인!



1) 육체적특성

 이것은 말그대로 외적인 모습을 말합니다. 외모, 피부색, 손모양, 체격, 성, 연령, 용모 등 처음에 딱 보이는 외적인 것들이죠. 상대방이 선호하는 외적인 모습을 가지고 첫인상을 결정하게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깔끔해보이고 나를 만나기 위해 신경쓴게 보인다면 어느정도 호감은 느낄 수 있다고 봅니다.


2) 지적능력

개인의 사고력,판단력,창의력,의사소통 능력 등에 따라서 첫인상이 좋아지기도 나빠지기도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사고력, 판단력,창의력등은 짧은 시간안에 파악하기 힘들지만 의사소통 능력은 몇마디 말로 이 사람의 인상이 어떤지 결정할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나랑 대화가 통하고 유머코드가 맞고 라고 생각하는 것이 다 지적능력을 평가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퍼스낼리티특성

퍼스낼리티는 다른 사람에게 독특한 특징으로 보이는 한 개체의 모든 인간적, 감정적, 의지적, 특성의 통합된 체계라고 볼 수 있다.

그 사람의 가치관,인격,성격,개성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나와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내가 호감을 느끼는 성격에 해당이 되는지가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첫인상의 심리적 효과




1) 초두효과

초두효과란 우리의 뇌가 처음에 얻은 정보를 나중에 얻은 정보보다 더 잘 기억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아무것도 아는게 없는 상태에서 정보를 들었을 때 방해하는 요인이 없기 때문에 기억에 강하게 남게됩니다.

나중에 정보를 듣게 되더라도 처음들은 정보의 내용에 따라서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내용을 먼저 말해두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후광효과

후광효과란 어떤 사람이 한 가지 좋은 특성이 있을 때 그 사람은 다른 좋은 특성들도 다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말한다. 첫만남에서 나에대한 좋은 특성을 강조하고 어필한다면 그 사람은 당신에게 더 좋은 특성들이 있을 것이라고 자연스럽게 상상하게 될 것이다. 그럼 큰 실수를 하지 않는 이상 당신을 좋은 사람으로 평가하게 될 것이다.


3) 빈발효과

빈발효과란 첫인상이 좋지 않게 형성되었더라도 그 후 반복해서 보이는 행동이 첫인상과 달리 진지하고 솔직하게 어필을 한다면 점차 좋은 인상으로 바껴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그사람의 첫만남에서 내성적인 것 같은 느낌을 받았으나 그 뒤로 계속해서 알아보니 외향적으로 느껴진다. 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두효과에 비해서는 효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처음에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꾸준히 노력하면 바뀌기 마련입니다.


4) 최신효과

최신효과란 어떤 사람에 대한 평가가 최근들은 정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 초두효과와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느껴지실 겁니다. 초두효과 같은 경우에는 순서대로 접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평가해야 할 때 강하게 작용하는 반면 최신효과는 얼마 동안 시간이 지나고 나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아마도 정보가 많지 않은 상태에서는 평가 할 항목이 많지 않기 때문에 첫인상을 보게 되는 것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사람에 대해서 쌓인 정보가 많고 여러 상황을 경험해 봤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로 판단하는 것이라는 생각이듭니다.


하지만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초두효과와 최신효과가 서로 동일 할 때 입니다.

첫인상을 좋게 주었다고해서 마지막 인상을 신경쓰지 않는다면 효과가 없겠죠?


5) 현저성효과

현저성효과란 하나의 두드러진 특성이 한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외부에서 자극이 한번에 너무 많이 들어오게 되면 그것을 다 받아드리지 못하고 몇몇 자극에 집중하게 되는것입니다. 예를들어 키가 큰 것이 그 사람의 가장 큰 특성이라면 그 사람은 키가 크기 때문에 농구를 잘할것이다 라고 평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내세우고 싶은 특성이 있다면 강조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첫인상을 결정하는데는 많은 심리적효과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2017년 누군가와 첫만남을 준비할 때 고려하면 좋지 않을까요?


내가 그`그녀에게 긍정적인 인상으로 남고 싶지 않으신가요?

이러한 다양한 심리적 효과활용해 상대방의 마음사로잡아 봅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