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를 보라

꿈으로 알아보는 나의 심리상태 본문

심리의 모든 것

꿈으로 알아보는 나의 심리상태

BB001 2016. 12. 21. 16:32

 

혹시 오늘  꾸셨나요?

 

꿈을 꾸셨다면 어떤 꿈 을 꾸셨나요?

꿈은 무의식중에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나는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없는데?', '나는 이런 욕구가 없는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무의식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

내가 이런 욕구를 가지고 있었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몇가지 꿈을 통해서 심리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어딘가로 도망치는 꿈

 

꿈속에서 자신이 어딘가로 도망치고 있진 않나요? 

도망치는 꿈을 꾸는 것은 지금 현재 상황에 있어서 정신적으로 불안정하며 현실도피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도망치다가 잡히는 꿈이라면

지금 처해져 있는 상황에서 도망을 치고 싶지만

본인 스스로 문제를 직면하여 해결해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게 너무 힘이 들기 때문에 그 상황을 잠시 벗어나고 싶은것입니다.

 

 

두 번째, 하늘을 나는 꿈

 

하늘을 나는 꿈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는 정신적인 억압으로 부터 벗어나길 바라는 꿈 입니다.

 평소에 정신적으로 억압받는 일들이 많을 경우 그 억압으로 부터 벗어나기 위해 하늘을 날아가는 꿈을 꾸곤 합니다.

또 한가지는 권력과 명예에 대한 욕구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보통 권력이나 명예는 높을 수록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늘을 나는 꿈은 그러한 권력과 명예를 쫒아 이루고 싶은 상태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세 번째, 낯선 곳을 헤매는 꿈

 

익숙하지 않은 곳을 헤매는 꿈은 지금 현재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놓여있음을 나타냅니다.

전학이나, 이사, 이직, 등 새로운 환경에 아직 적응하지 못해

불안하고 초조한 심정이 꿈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낯선 사람한테 쫒기는 꿈

 

매일 밤 낯선 사람에게 쫒기고 있지는 않나요?

누구가에게 위협을 느끼면서 낯선사람에게 쫒기는 꿈은 당신 스스로가 열등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낯선사람에게 쫒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 스스로를 압박하고 있는 것 입니다.

'나는 왜 못하지', '난 이게 다인가'라는 생각에 스스로를 압박하고 있는 것이며,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마치 자신이 아닌 타인이 쫒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입니다.

 

 

다섯 번째, 시험을 보는 꿈

 

현실에서도 보기 싫은 시험을 꿈속에서도 계속 풀고 있나요?

그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당신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꿈에서 나타난 것입니다.

그 문제가 술술 잘 풀리는 문제면야 상관이 없겟지만

 아직 그 문제를 풀어보진 않았지만 자신이 없거나 그 문제에 대해서 미리 겁을 먹고 있는 것 입니다.

 무의식중에 항상 그 문제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꿈에서 풀고싶은 욕구가 나타난 것입니다.

 

 

여섯 번째, 몸에 상처를 입는 꿈

 

본인의 실수로 몸에 상처나는 꿈을 꾸었다면, 스스로 지금 화를 참고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를 표출하고 싶은데 그럴 수 없는 상황에 주로 나타나는 꿈 입니다.

한마디로 분노를 참다참다 폭발하여 자신 스스로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 입니다.

 

 

 

 

이렇게 꿈속에서는 나도 모르는 나의 무의식이 표출됩니다.

지금 너무 많은 화를 참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또는 무언가에 불안감을 느끼고 있진 않으신가요?

 

 

 

당신은 어제 어떤 을 꾸셨나요?

Comments